타트체리 다이어트, 효능&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타트체리 다이어트, 효능&부작용

반응형

오늘은 타트 체리(Tart Cherry)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체리는 흔히 단맛을 내는 스위트 체리(Sweet Cherry) 입니다. 타트 체리는 스위트 체리와는 조금 다른 신맛을 내는 체리로,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슈퍼푸드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타트 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타트 체리의 효능

1. 불면증 개선

타트 체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불면증 개선입니다. 타트 체리는 칼륨과 멜라토닌을 풍부하고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이 생체리듬을 조절하여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타트 체리 주스를 매일 2잔 마신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약 40분 정도 숙면을 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관절 염증 개선 

타트 체리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유해 산소인 활성 산소의 작용으로 체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타트 체리를 꾸준히 섭취해 줄 경우 관절의 염증이 감소하고, 관절염 통증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개선

타트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의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여 심장 질환 위험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체지방 감소 효과

타트 체리는 100g 당 약 50kcal 수준의 열량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저열량 과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2개 그룹의 실험 쥐에게 고열량 음식을 제공하고 한 그룹에게만 타트 체리를 섭취하게 한 결과, 타트 체리를 섭취한 그룹이 다른 그룹 대비 체중 및 체지방 감소의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타트 체리의 부작용

 

이렇게 좋기만 한 타트 체리에는 어떠한 부작용이 있을까요? 타트 체리 섭취에 대해서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이 타트 체리를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압, 혈당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설사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신생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임산부 및 모유 수유를 하시는 여성분은 타트 체리 섭취하는 것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타트 체리는 우리나라에서는 재배가 되지 않고 수확 후에는 단기간에 쉽게 물러질 수 있는 특성 때문에 분말이나 주스의 형태로 섭취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타트 체리의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