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분말 복용법, 효능 및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아로니아 분말 복용법,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왕의 열매", "불로(不老)" 라고 불리웠던 열매가 있습니다.

바로 아로니아 인데요. 아로니아는 쌍떡잎 식물 장미목 장미과에 속화는 식물로

원산지는 북미 지역이나 현재 전세계 아로니아 생산의 80~90% 를 폴란드에서 하고 있습니다.제가 몇년 전 회사 업무차 1년간 폴란드에서 파견 생활을 했었는데, 마트 등에 가면 어렵지 않게 아로니아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서양에서는 왕이 즐겨 먹었다고 하여 왕의 열매라고 불렸으며, 동양에서는 먹으면 늙지 않는다 하여 불로매라고 일컬어졌다고 합니다.얼마나 몸에 좋은 열매이길래 예로부터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여겨져 왔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 노화예방 및 면역력 개선 ]

아로니아 열매는 진한 보라색인데, 바로 안토시아닌 성분에 의해 진한 보라색을 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제로 유명하며, 항산화 물질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이 안토시아닌 성분을 100g당 1480mg나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포도의 약 12배, 블루베리의 약 4배 수준으로 베리류 중 가장 많은 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활성산소(유해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개선할 뿐 아니라, 강력한 항암물질로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활성산소란? - 

호흡과정에서 산소가 산화과정에 이용되면서 생선된 물질로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킴. 현대인 질병 중 약 90%가 활성산소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음


[ 다이어트에 효과적 ]

아로니아는 피하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비만 체질 개선에도 좋습니다.




[ 눈 건강에 좋다. ]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과 루테인 성분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주며, 녹내장 및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피부 탄력 개선 ]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탄력이 잃는 이유는 바로 콜라겐이 파괴되기 때문인데요. 아로니아는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줄 뿐 아니라,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체내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 피부를 맑게해 줍니다.


[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 좋다. ]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침전물이 끼는 것을 예방해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그 외에도... ]

 아로니아의 타닌 성분이 해독, 살균, 지혈, 소염작용을 하며, 뇌세포 손상을 개선하여 알츠하이머성 치매 및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죠? 아로니아를 너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변비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타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식후 30분 이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니아 복용법


아로니아는 생과일이나 분말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로니아는 생김새로는 블루베리나 포도처럼 달콤할 것 같지만, 실제 떫은 맛이 매우 강해 맛을 즐기기 위해서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생과일 상태(혹은 냉동상태)의 아로니아는 우유, 두유 등에 넣어 믹서기로 갈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분말의 경우 우유, 요거트나 물에 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양은 생과일의 경우 하루 20~30알 정도, 가루의 경우 15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로니아의 효능, 부작용 및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는 아로니아를 먹지 않는 것이 이상한 것이겠죠? 늘부터라도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여 노화도 예방하고 건강도 챙기는 것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