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부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반응형

부추는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있는 채소로, 부추 김치, 겉절이, 부추전, 부추무침 등 다양하게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또한 영화 변호인에서 주인공 송강호가 돼지국밥에는 정구지를 많이 넣어 먹어야 맛있다고 한 그 채소가 바로 부추이지요. 동의보감에서는 부추가 오장을 편하게 하고 위의 열기를 없애며 허약함을 보한다고 쓰여 있으며,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식재료 및 약초로써 다양하게 활용해온 채소입니다. 이렇게 손쉽게 구할 수 있지만, 우리 몸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채소인 부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의 효능

1. 혈액 순환 개선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채소로 어혈을 풀어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추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몸 속에 산소가 잘 공급되도록 해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부추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배추의 83배, 애호박의 19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2. 간 건강 개선

부추는 동의보감에서 '간의 채소'라 일컬어질 만큼 간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은 80%가 망가져도 증상이 없는 침묵의 장기라 불리기 때문에 평소에 간 건강에 좋은 부추를 꾸준히 복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의 비타민A, C, E 성분 및 칼슘, 철분 성분은 간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며 황화알릴 성분은 간 해독에 필요한 글루타치온 성분을 체내에서 합성하도록 도와주어 간 건강을 지켜줍니다.  

 

 

3. 피로 회복

부추의 황화알릴 성분은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추의 황화알릴 성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는 물론 암세포 증식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4. 정력 강화

정구지는 부추의 사투리인데, 부부의 정을 오래 유지시켜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부추가 남자의 정력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부추는 강한 양기를 지닌 채소로 천연 피로 회복제, 자양 강장제로 불리며, 꾸준히 섭취하면 활력은 높이고 피로를 없애 남성에게는 스태미나 증가의 효과를, 여성에게는 생리통 개선 및 냉한 체질 개선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고혈압 예방

부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몸속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피부 건강 개선

부추의 비타민A, C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써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눈 건강 개선

부추에 함유된 비타민A는 옵신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생성에 관여하여 야맹증, 백내장 등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8. 빈혈 예방

부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 부작용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위산과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증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부추 효능, 부추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부추는 비타민B1 성분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을 때 그 효능이 배가 된다고 하여, 돼지고기나 장어 등의 비타민B1 성분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부추의 황화알릴 성분은 70도 이상 가열 시에 파괴될 수 있으니 조리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무화과 효능, 부작용

2020/09/16 - [건강, 다이어트] - 비타민D 효능, 부족증상, 복용법 및 부작용

2020/09/09 - [건강, 다이어트] - 여주 효능&부작용

2020/09/09 - [건강, 다이어트] - 차가버섯 효능 및 부작용, 항암 효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