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토마토 효능, 부작용, 먹는법

반응형

오늘은 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양에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 라는 속담이 있다고 합니다. 잘 익은 토마토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건강에 매우 좋다는 뜻이지요. 동의보감에서는 양기 부족과 심장 쇠약에 소고기 반근과 10개의 토마토를 갈아 삶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임에도 오래 전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애용되어 온 토마토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1. 항암효과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서 발생된 돌연변이 세포를 대응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무력화 시키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암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7년 미국 오하이오 대학 연구팀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35주간 토마토 파우더를 섭취하게 한 실험쥐를 자외선에 노출 시킨 결과, 토마토를 먹지 않은 쥐 그룹에 비해 피부암 발생율이 50%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를 꾸준히 먹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전립선 암 발병율이 20%나 낮았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개선

현대인들의 과도한 인스턴트 식품 섭취, 잦은 음주와 흡연 등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우리의 혈관에는 노폐물들이 쌓이고 있습니다. 우리의 혈관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러한 습관 변화와 함께 토마토를 섭취하면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밖으로 배출하여 혈액 순활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019년 식품과학과 영양에 실린 논문에서 한 연구팀이 20세~74세 성인을 대상으로 1년간 염분기 없는 토마토 주스를 섭취하게 한 결과, 고혈압이 있거나 고혈압 직전 단계였던 사람들의 혈압 수치가 이전보다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사람들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다고 보고하기도 하였습니다. 

 

3. 면역력 강화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질병 및 바이러스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줍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증진 시켜 줍니다. 

 

4. 피로회복 

비타민C는 대표적인 피로회복 물질로 토마토에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신진대사 과정을 거치며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비하는데, 비타민C가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이미 분비된 젖산을 빠르게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2013년 그리스 연구팀에서는 운동선수들을 2개 그룹으로 나누어 2개월간 각각 토마토 주스와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게 하고 운동 전, 후 및 운동 중 생리 활성도를 측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토마토 주스를 마신 그룹의 선수들이 근육회복, 포도당 수치 회복, 단백질 수치 회복 등 모든 부문에 대해 더 빠른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5. 피부건강 개선

토마토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빠르게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이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입니다. 

 

6.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는 100g당 18kcal라는 초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 체중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이 지방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고 빠르게 분해되도록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의 유기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이러한 활동으로 대장 운동이 활발해져 다이어트 시 흔히 발생하는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눈 건강 개선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 피로를 줄이고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안구건조증, 백내장, 야맹증 등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8. 숙취해소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알콜 분해 시 발생하는 독성 성분을 억제하여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는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청 요산염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통풍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히스타민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섭취 시 몸 속에서 히스타민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비염, 두드러기, 천식 등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토마토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속쓰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토마토의 시트르산, 말릭산 등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 먹는법

토마토는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먹는데 이렇게 섭취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매우 낮다고 합니다. 체내 흡수율을 올려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익혀 먹는 것인데요. 라이코펜 성분의 경우 열에 강하고 쉽게 분해되지 않을 뿐 아니라 익힐 경우 영양분이 최대 10배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다만 비타민C가 열에 쉽게 파괴되므로 피로회복을 목적으로 토마토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금을 뿌려 먹으면 비타민C의 산화를 막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칼륨과 나트륨의 균형을 맞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것을 즐기는 분들이 꽤 많으실텐데요. 설탕을 뿌려 먹으면 비타민B가 흡수되지 않으며 혈당을 쉽게 올리는 문제가 있으므로 설탕은 뿌려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토마토 효능, 부작용 및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매우 이로운 토마토, 앞으로는 저도 더 자주 먹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건강 관련된 다른 글들은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부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무화과 효능, 부작용

2020/09/16 - [건강, 다이어트] - 비타민D 효능, 부족증상, 복용법 및 부작용

2020/09/15 - [건강, 다이어트] -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먹는 법

2020/09/14 - [건강, 다이어트] - 와일드 망고 효능, 부작용

2020/09/05 - [건강, 다이어트] - 타트 체리 효능, 부작용 및 다이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