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반응형

오늘은 블루베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에 선정될 정도로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블루베리는 아메리카 대륙의 인디언들이 식량과 약재로 사용해왔을 정도로 그 약효를 오랫동안 인정받아 왔습니다. 맛이 달고 상큼하여 생과일로 먹거나, 아이스크림, 에이드, 케이크 등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랑을 받아온 블루베리. 지금부터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루베리 효능

1. 성인병 예방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프테로스틸벤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번 이상 블루베리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고혈압 발생 위험도가 10% 낮았다고 합니다.

 

 

또한 소변을 배출하는 요로 계통 감염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소변기관 및 방광 등에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없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중년에 악화되기 쉬운 요로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분들은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2. 항암효과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프테로스틸벤, 갈산 등의 항산화 물질들은 세포를 손상시켜 변종을 만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 중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암성장을 유발하는 유리기라 불리는 고반응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 추출물을 꾸준히 투여한 실험 쥐에서 대장의 전암성 병변이 57%나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갈산 성분은 건강한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에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눈 건강 개선

안구 망막에는 시홍세포라 불리는 로돕신이라는 세포가 있는데, 로돕신은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 로돕신이 서서히 분해되면서 시력 저하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을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40g씩 3개월 이상 섭취한 결과, 시력 개선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4. 노화방지

블루베리의 여러 항산화 물질들은 활성산소로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외부 질병 및 바이러스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체의 염증을 제거할 뿐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는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주름, 잡티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비타민C 성분은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이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치매예방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과 각종 미네랄 성분은 뇌 활동 및 중추신경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신시네티대학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MRI 검사 결과 매일 블루베리를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뇌 활동량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6. 장 건강 개선

블루베리에는 100g당 2.7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바나나의 2.5배에 달하는 많은 양인데요. 이 섬유질은 콜레스테롤과 당이 장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변비 증상 개선 및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09/15 - [건강, 다이어트] -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먹는 법

2020/09/18 - [건강, 다이어트] - 토마토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8 - [건강, 다이어트] - 오디 효능, 부작용, 먹는법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는 찬 성질을 가진 과일로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K 성분이 혈액 희석제에 간섭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블루베리 먹는법

블루베리의 가장 중요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대부분껍질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블루베리를 얼려 먹으면 안토시아닌 성분의 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냉동실에 보관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섭취한 후 4시간 후에 효력이 나타나지만 24시간 이내에 소실되는 것으로 보고되었기 때문에, 매일 적당량을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약 20알(약 40g)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인병이 걱정되시는 분이나 시력을 보호하고 젊음을 지키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하루에 적정량의 블루베리를 꾸준히 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인 건강 식품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도라지 효능, 부작용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양배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매실 효능, 부작용, 독 제거 방법

2020/09/15 - [건강, 다이어트] - 밀크시슬 효능, 부작용, 고르는법

2020/09/14 - [건강, 다이어트] -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및 복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