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요리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요리법

반응형

오늘은 브로콜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브로콜리는 미국 타임즈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에 선정되었을 정도로 인체에 유익한 많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채소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브로콜리가 우리의 건강에 어떠한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시는 분은 사실 많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그리고 블로콜리의 효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요리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1. 항암 작용

브로콜리는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 때문인데요. 설포라판 성분은 유방암, 대장암, 위암, 전립선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국립 암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브로콜리 및 십자화과 식물이 세포실험 및 동물실험에서 항암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효능에 대한 유튜브 영상

 

2. 혈관 건강 개선

브로콜리에는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클로로필은 다른 말로 엽록소라고 불리는 식물의 녹색 색소로, 피를 생성하는 조혈작용을 통해 피를 맑게 하며, 체내의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칼륨 성분은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통해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강 개선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콜리 100g 당 비타민의 양은 90mg 으로 비타민C의 보고로 알려져 있는 레몬의 70mg 보다도 함유량이 많습니다. 또 같은 십자화과 채소인 양배추의 4배, 양상추의 15배, 깻잎의 2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의 양을 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이 피부에 침착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미국의 존스홉킨스 대학 연구팀에서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브로콜리는 피부세포가 자외선의 공격으로부터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효소를 만들어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무화과 효능, 부작용

2020/09/15 - [건강, 다이어트] - 밀크시슬 효능, 부작용, 고르는법

2020/09/15 - [건강, 다이어트] -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먹는 법

2020/09/14 - [건강, 다이어트] - 와일드 망고 효능, 부작용

4. 빈혈 예방

브로콜리는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를 향상시키고, 클로로필 성분은 피를 생성하는 조혈 작용을 통해 피를 맑게 해 줍니다. 이외에 엽산, 비타민C 등의 성분은 혈액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강화

브로콜리는 비타민C, 비타민K, 베타카로틴, 엽산, 칼륨, 칼슘, 셀레늄 등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루틴, 퀘르세틴, 글루타치온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외부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6. 그 외의 효능

브로콜리의 비타민K 및 칼슘 성분은 뼈의 골밀도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U 성분은 위장을 보호하고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비타민U가 많기로 유명한 양배추보다도 함유량이 많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해독 작용, 눈 건강 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의 비타민K 성분은 혈소판을 활성화하여 지혈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약물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도 갑상선에서 요오도 흡수를 방해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브로콜리 요리법

대부분의 분들이 브로콜리는 뜨거운 물에 삶거나 데쳐서 초고추장을 찍어 드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리법은 브로콜리에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항암 성분 설포라판을 파괴하는 요리법입니다. 미국 일리노이주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삶을 경우 1분이 지나면 설포라판이 소실되며, 전자레인지에 돌렸을 경우에는 1분 이내에 대부분의 설포라판이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를 생으로 먹지 않는 한에서 설포라판 성분을 최대한 보존하는 요리법은 바로 찌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브로콜리를 찜통에서 1~3분 쪘을 때 영양소 파괴가 가장 적었을 뿐 아니라 설포라판을 만들어 내는 효소인 미로시나아제의파괴도 가장 적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를 같은 십자화과 채소 중 매운 맛이 있는 것과 함께 먹으면 설포라판이 생성되고 흡수율 또한 올라간다고 하였습니다. 십자화과 채소 중 매운 맛이 있는 것은 고추냉이와 겨자입니다. 그러므로 브로콜리를 드실 때 초고추장 대신에 겨자나 고추냉이 소스를 곁들여 드시는 것이 브로콜리의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할 수 있는 최상의 길입니다. 

 

지금까지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요리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인 건강식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도라지 효능, 부작용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양배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매실 효능, 부작용, 독 제거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