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

반응형

최근 더위가 물러가면서 어느 덧 초가을이 다가왔습니다. 이런 환절기에 항상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비염과 축농증인데요. 오늘은 비염과 축농증에 효과가 좋은 작두콩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작두콩은 콩알의 크기가 2~3.5cm로 일반 콩의 몇 배나 되는 대형 콩입니다. 꼬투리 모양이 칼과 같아서 이름이 작두콩으로 붙여졌다고 합니다.

 

작두콩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열대 지역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고려시대 왕실에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그 효능을 인정받아 왔는데요. 작두콩에는 단백질,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다른 콩에서는 볼 수 없는 비타민A, C 성분이 작두콩에는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B군은 일반 콩의 4배 수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작두콩을 섭취할 수 있는 가장 흔한 방법이 바로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두콩 영양성분 (출처 : 농촌 진흥청)

 

작두콩차 효능

1. 비염 및 축농증 개선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은 비염 및 축농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 위장질환 예방

작두콩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이 위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손상된 위점막을 보호하여 위와 장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위염, 대장염 등의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작두콩은 위를 보호하고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위, 장을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작두콩차 관련 텔레비젼 방송 프로그램

 

3. 혈관 건강 개선

작두콩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으로 불리는 비타민B3 성분은 혈액 순환 촉진과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동맥 경화,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양배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8 - [건강, 다이어트] - 오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무화과 효능, 부작용

 

 

4. 면역력 개선

작두콩에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A와 비타민C의 함량이 풍부합니다. 비타민A, C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데, 작두콩 이외의 다른 콩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5. 변비 개선

작두콩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활성화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작두콩 차를 꾸준히 마시면 장 운동 활성화를 통해 변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6. 구강 질환 개선

작두콩에 함유된 아미노산인 카나바닌 성분 및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강 내 박테리아를 살균하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성 구강 질환을 완화하고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작두콩 부작용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의 작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다량으로 섭취하면 배탈, 설사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작두콩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콩알로는 10알 이하, 작두콩 차로는 하루 2잔이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차 끓이는 법

작두콩을 섭취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차로 끓여 마시는 것입니다.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호 물질이 콩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차로 끓여 마시면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작두콩과 콩깍지를 깨끗하게 씻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 후 햇볕에서 바짝 말립니다. 말린 콩과 콩깍지를 후라이팬에서 가볍게 볶은 후 물 3리터에 한 주먹 분량의 콩과 콩깍지를 넣고 10분간 끓이면 구수한 작두콩차를 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건강식품의 효능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도라지 효능, 부작용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매실 효능, 부작용, 독 제거 방법

2020/09/18 - [건강, 다이어트] - 토마토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부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4 - [건강, 다이어트] - 와일드 망고 효능, 부작용

반응형

'건강,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자 효능, 부작용  (0) 2020.09.22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요리법  (0) 2020.09.21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0) 2020.09.20
도라지 효능, 부작용  (0) 2020.09.19
양배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0) 2020.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