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구기자 효능, 부작용

반응형

해외 유명 스타인 마돈나와 미란다커가 건강유지를 위해 즐겨 먹으며, '붉은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고지베리 혹은 울프베리라고 불리는 열매인데요. 이 열매의 본초명이 바로 구기자 입니다. 중국에서는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이 즐겨 먹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약초로 불리기도 합니다. 조선 3대 의서로 손꼽히는 향약집성방에는 구기자와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한 선비가 지나가는 길에 젊은 여자가 노인을 야단치고 있는 장면을 목격하고 이를 따졌는데, 알고보니 노인이 젊은 여자의 증손자이고, 여자의 나이가 300살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선비가 여자의 장수 비결을 묻자 구기자로 담근 구기백세주를 마신 덕분이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구기자는 예로부터 장수식품으로 유명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구기자는 내상이나 심한 허로로 숨을 몰아쉬는 것을 보하고 근골을 튼튼히 하며 음을 강하게 하고 오로와 칠상을 치료하며, 정기를 보하고, 얼굴색과 눈을 밝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는 정기를 보하고 신을 편하게 하여 무병장수하게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지금부터 2천여전부터 장수 음식으로 여겨지던 구기자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 효능

1. 간 건강 개선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간 세포의 신생을 촉진하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하는데에도 효능이 좋아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에 대한 TV 방송 프로그램

 

2. 치매 예방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항산화 성분들이 세포의 변종 및 노화를 예방하여 알츠하이머 등의 뇌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는 식품안전처로부터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로 인정을 받았으며, 노인층 뿐 아니라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학생과 직장인에게도 기억력 증진 및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성인병 예방

구기자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출 뿐 아니라 베타인, 제아잔틴, 리놀레산,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인슐린 분비를 도와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및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 및 당뇨병 개선에 효능이 좋습니다. 구기자는 혈액의 산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산도가 높으면 적혈구가 응집되고 백혈구의 활동이 저하되어 면역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기자는 혈액의 산도를 안정시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도라지 효능, 부작용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양배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매실 효능, 부작용, 독 제거 방법

2020/09/18 - [건강, 다이어트] - 오디 효능, 부작용, 먹는법

 

4. 면역력 개선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C 성분은 항상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할 뿐 아니라, 암 및 퇴행성 질병 완화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정자를 보호하고 장자의 수를 증가시키는 등 남성의 정력 강화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적으로는 구기자가 정력을 주관하는 신장과 간장을 보하여 스테미너 강화에 애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5. 피부 노화 방지

구기자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가 피부 세포를 노화시키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 성분은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예방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을 돕고 주름, 여드름 등 트러블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6. 다이어트 효과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지방에 흡착하여 분해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간에 지방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뱃살에 지방에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성질이 평하고 독성이 없어 섭취하는데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할 경우 설사와 복통의 증세를 보일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구기자가 당뇨약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저혈당 증세를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임산부와 수유부는 베타인 성분이 월경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 차 끓이는 법

구기차는 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구기자 차는 끓는 물 1리터에 말린 구기자 20g을 넣고 약불로 줄인 후 20분간 끓이고, 구기자 주요 성분이 충분히 우러 나오면 불을 끄고 차로 마시면 됩니다. 구기자 차를 하루에 2~3잔 복용하면 면역력 향상, 성인병 예방, 치매 방지 등의 효과가 좋습니다. 

 

지금까지 구기자 효능, 구기자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구기자는 간, 혈관 및 뇌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으므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20/09/22 - [건강, 다이어트] - 엄나무 효능, 부작용, 엄나무차 끓이는 법

2020/09/22 - [건강, 다이어트] - 오미자 효능, 부작용

2020/09/21 - [건강, 다이어트] -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요리법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