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 효능, 부작용, 카카오닙스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카카오닙스 효능, 부작용, 카카오닙스 먹는법

반응형

오늘은 카카오닙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카오닙스는 중남미 열대지역을 비롯한 아시아 및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자라는 카카오나무의 열매인 카카오콩을 분쇄하여 볶아 만든 식품입니다. 카카오닙스는 아로니아, 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불릴 정도로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피로해소와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나 예전에는 왕족만 먹을 수 있었던 '신의 음식'이라고까지 불렸던 식품입니다. 카카오닙스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냄새를 맡으면 초콜릿의 달달한 냄새가 느껴지는데, 실제 맛을 보면 단맛이 없고 오히려 쓴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부터 카카오닙스 효능, 부작용, 카카오닙스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닙스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카카오닙스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은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카카오닙스의 카테킨 성분은 녹차의 무려 50배에 수준이라고 합니다. 카테킨은 우리 몸에서 지방의 흡수를 막고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내장지방 및 복부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닙스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배고픔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2주간 카테킨 성분을 복용한 결과 체지방 감소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2. 심혈관계 질환 개선

카카오닙스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가 카카오 열매를 주로 섭취해 왔던 원주민들의 심장 질환 발생률이 현저히 낮다는 보고가 발표된 이후입니다. 그만큼 카카오닙스는 우리의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카카오닙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혈관속에 쌓인 유해한 지방을 분해하여 혈액 순환을 도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카카오닙스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시아니딘 성분이 혈관 내피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산화질소의 합성을 통해 혈관이 이완되도록 해주어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부 노화 예방

카카오닙스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닙스의 폴리페놀은 녹차나 홍차의 8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을 산화시키고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생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늘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도라지 효능, 부작용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양배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매실 효능, 부작용, 독 제거 방법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무화과 효능, 부작용

 

4. 장 건강 개선

카카오닙스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닙스의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12배, 레몬의 5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기능을 개선할 뿐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심신 안정 효과

카카오닙스의 페날에틸아닌 성분은 스트레스를 해소 시키고 기분은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부작용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이 점을 감안하고 드시는 것이 좋으며, 카카오닙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위장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닙스의 권장 섭취량은 4.5g (티스푼 3스푼) 정도 입니다.

마지막으로 개, 고양이가 카카오닙스를 먹으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니, 애완동물을 키우는 분들은 이 점을 명심하시고 절대 동물들이 카카오닙스를 먹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카카오닙스 먹는법

카카오닙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1. 원물 그대로 씹어 먹기 

별다른 조리 없이 그대로 씹어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을 씹어 먹으면 카페인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차로 우려 마시기

카카오닙스의 카테킨 성분이 수용성이라 차로 마시면 카테킨의 흡수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차로 우려내는 것이 번거롭다면 카카오닙스 음료가 시중에 출시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3. 요거트 및 샐러드와 함께 먹기

카카오닙스의 카테킨 성분 흡수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드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카카오닙스를 요거트나 샐러드와 함께 드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쉐이크로 갈아마시기

카카오닙스를 우유, 아몬드 등과 함께 믹서기로 갈아 쉐이크 형태로 마시는 것도 매우 좋은 섭취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닙스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요즘과 같이 운동 부족과 인스턴트 식습관, 과도한 음주 등으로 현대인의 몸이 망가져 있는 상태에서 카카오닙스는 우리 몸을 정화하고 안정화 시켜줄 수 있는 식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타 건강식품 정보

 

구기자 효능, 부작용

해외 유명 스타인 마돈나와 미란다커가 건강유지를 위해 즐겨 먹으며, '붉은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고지베리 혹은 울프베리라고 불리는 열매인데요. 이 열매의 본초명�

panight.tistory.com

 

 

오미자 효능, 부작용

오늘은 오미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미자는 오미자 나무에 열리는 짙은 붉은 빛깔의 열매로, 열매에서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이렇게 5개 맛이 난다하여 오미자라 불��

panight.tistory.com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오늘은 블루베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에 선정될 정도로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

panight.tistory.com

 

반응형